보상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영향요인에 대한 검토
1. 직무상 요구되는 지식·기술의 종류와 수준
보상수준에 영향을 주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그 사람이 어떠한 직무를 수행하는가이다. 여기에서 임금보상을 목적으로 직무가치를 기준으로 직무를 분류하고 차등을 두고자 할 때에는 직무수행에 요구되는 지식·기술의 종류와 수준이 직무성과 목표의 달성 측면에서 일차적인 영향 요인이 된다고 본다.
예를 들어 CEO, 교수, 전문예능인, 전문직 등은 직무의 성격상 요구되는 지식·기술의 종류와 수준이 보상에 일차적으로 가장 많은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이와는 달리 어느 정도 숙련이 되면 누구나 할 수 있는 비교적 단순하고 일상·반복적인 직무에 있어서는 범용적 지식·기술을 포함하여 근무환경, 노력, 근속연수 등도 보상의 결정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주요한 영향요인이 될 것이다.
2. 업종
업종 또한 보상에 영향을 주는 주요한 요인이 된다. 즉, 일반기업체와 공공기관, 영리기관과 비영리기관간에 보상의 차이가 있으며 특히 생산되는 제품과 서비스의 종류에 따라 보상의 차이가 있다. 예를 들어, 음식·숙박업·의류생산 업종은 고도의 지식과 기술을 요구하는 첨단 통신장비 생산업종에 비해 낮은 수준의 보상이 주어지는데 이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있겠으나 업종의 부가가치생산성의 크기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고 본다.
3. 노동조합의 유·무
노사간의 임금교섭에 있어서의 교섭력 관계도 역시 보상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4. 자본집약적 혹은 노동집약적
노동집약적 산업은 많은 수의 범용기술인력을 사용한다. 그러나 사업의 성격이 자본집약적으로 되어 기술적으로 새롭고 복잡한 공정을 많이 사용하게 될수록 더욱 적은 수의 필요한 인력만을 사용하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인력들은 수준높은 지식·기술을 보유해야 할 것이며 기존의 인력요건보다 높은 수준의 보상을 요구하게 될 것이다.
5. 사업의 규모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