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주의를 통한 역량향상
1. 들어가며
성과주의 시스템의 기본전략은 성과 목표를 달성하는 사업부 중심의 책임경영에서 출발한다.
따라서 철저하게 사업부 중심의 현장경영을 중시하며 사업부 독립채산제를 추구하고 있다.
현장중심으로 운영하기 때문에 생산현장 뿐만 아니라 고객이 밀집된 현장이나 고객과의 접점지역을 가장 중시하고 있다.
운영방향이 계획한 목표달성을 위한 책임경영에 있지만, 그 목표를 가능하게 하는 현장활동 지원을 골자로 하고, 현장지원의 대상이 바로 조직원으로서 목표달성을 위한 지식은 물론, 정보를 제공하여 목표를 달성하도록 지원해야 한다.
2. 성과주의 시스템의 비전
성과주의 시스템은 기업의 성과창출이 목적이다. 핵심사업·신규사업의 성공은 물론 새로운 아이디어 창출이나 사업 아이템 또는 매출액과 순이익 증가율 등 당면과제를 해결하면서 동시에 중장기 과제를 소화하여 지속적인 미래 성장을 추구해야 하므로 성과주의 시스템은 그 기업의 장래성이자 비전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전제 조건으로 성과향상을 위해서 조직원의 역량개발이 받쳐주지 못하면 장기적인 연구개발이나 중장기 과제 달성이 불가능하게 된다. 부연하면 직접적인 성과달성을 위한 조직원의 개인능력 육성 지원이 가장 중요한 밑바탕이 된다는 얘기이다.
팀(부서)단위를 지원하는 후방부대를 사업부라고 한다면, 경쟁사와 고객을 두고 접전을 벌이는 곳에는 경쟁사와 차별화되는 영업전술이 필요하게 되는 것이다. 전략적 의사결정과 전술적 행동이 잘 구사되어야 고객의 필요점(Needs)을 잘 소화할 수 있고, 수익을 얻게 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기업의 사명(Mission)이다. 이 사명은 회사가 성과목표를 달성하여 주주에게 기대한 이익을 제공하기도 하지만, 조직원의 입장에서 보면 자신의 전문능력을 살리고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꿈과 목표를 가능하게 하는 비전이기도 하다.
3. 성과주의 시스템 핵심 포인트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