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 지향적 학습기법으로써 액션 러닝 검토
Ⅰ. 액션러닝의 의의 및 도입배경
1. 의의
액션 러닝은 실제 경영 현장에서 성과와 직결되는 이슈 혹은 과제를 정해진 시점까지 해결하고, 이를 통해 개인과 조직의 역량을 동시에 향상시키는 행동 지향적 학습기법이다. 이러한 액션 러닝의 핵심 포인트는 개인, 팀, 그리고 조직이 변화에 보다 효과적이고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학습 역량을 기르는데 있다.
2. 도입배경
다양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개인과 조직을 동시에 변화시키고 변화에 대한 대응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액션 러닝이 도입되고 있다
Ⅱ. 액션 러닝 프로그램의 핵심 구성 요소
액션 러닝이 효과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ⅰ)기업이 당면한 실질적이고 핵심적인 문제의 선정, ⅱ)다양성과 중복성이 고려된 조화로운 팀 구성, ⅲ)문제제기와 이에 대한 반복적 성찰과정, ⅳ)실행 및 학습의지 고취, 그리고 ⅴ)액션 러닝을 도울 수 있는 촉진자의 적절한 활용이라는 포인트를 보유해야 한다.
Ⅲ. 액션 러닝의 진행
1. 팀 구성과 과제부여
4-8명으로 구성된 학습팀을 구성하고 그 팀에게 부서 또는 전사차원에서 꼭 해결해야 할 중대하고 난해한 과제를 부여한다. 학습팀 구성원들에게 각기 다른 과제를 부여하거나 학습팀 전체에게 하나의 과제를 부여한다.
2. 팀 미팅과 과제 해결대안 모색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