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다수 사업장의 인사관리
여성이 다수 종사하고 있는 업종으로 대표적인 경우가 병원, 호텔, 학습지 회사, 골프장, 보험회사, 유제품 및 화장품 회사, 114 안내를 들 수 있겠다.
병원과 호텔은 여성 종사자 대부분을 정규직 근로자로 고용하고 있는 형태이나, 그 외 사업장은 노동법상 근로자성 여부가 명확하지 아니한 특수고용 형태의 종사자로 구성되어 있다.
이하에서는 여성을 직접 고용하는 경우와 근로계약이 아닌 위탁 또는 도급계약을 체결한 특수고용 형태하의 여성 종사원에 대한 관리 및 재택근무와 관련한 인사관리상의 유의점들을 검토해 보고자 한다.
1. 병원, 호텔
병원의 여성 종사자는 의사, 간호사, 검사실 등의 의료직, 사무직원, 미화직, 영양사 및 조리직 등 다양한 직종이 있다.
직종이 다양하므로 임금수준 및 근로형태 또한 다양하다. 직종간의 임금수준보다 직종 내의 임금수준의 책정과 근로형태에 따른 인사관리가 직종별로 상이하므로 인사팀의 업무량이 다른 업종에 비하여 많을 수밖에 없다
그 중에서도 병원 내 여성 종사자 중 간호직의 비중이 가장 크므로, 인사관리의 대부분이 간호사의 관리에 치중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간호사의 경우 11월 1일부터 시행될 출산휴가 90일 및 육아휴직 유급화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을 것으로 생각되므로 병원으로서는 간호 인력의 확보에 신경을 써야 할 것으로 보인다.
성희롱과 관련하여 직원간의 직장 내 성희롱뿐만 아니라 환자 및 그 가족에 대한 직원의 성희롱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있으므로 성희롱 예방 체계(지침 및 교육 등)를 구축하는데 신경을 써야 할 것이다.
노동조합은 산업별 단위노조인 전국보건의료노동조합이 전국 단위로 조직되어 있다.
호텔은 영업직, 홍보직, 사무관리직, 케샤, 메이드, 조리직, 웨이트리스 등이 여성 다수 종사 직종이다. 업종의 특성상 미혼여성이 많고, 이직률이 높다.
근로형태는 일근제, 격일제, 복격일제 등 다양하며, 대체로 근로시간이 길고 타 업종에는 없는 봉사료 때문에 임금체계가 복잡하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