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주의 실현을 위한 목표관리제도
1. 전략적 성과관리와 목표관리제도
성과관리에 대한 높은 관심은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 예전에는 관심이 연봉제와 같은 성과보상제도의 구현을 위해 인사평가에 집중되었다면, 최근에는 조직성과 혹은 경영성과와의 연계성 강화 등 전략적 성과관리 시스템으로 전환되고 있다.
성과관리(Performance Management)란 개인과 조직의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일련의 조직화된 관리활동을 말한다. 따라서 성과관리는 단순한 성과에 대한 평가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명확한 지표와 목표를 가지고 성과를 개선하기 위한 지속적인 과정을 의미한다
MBO(Management By Objective)는 목표에 의한 관리 방식을 말한다. 피터 드러커 교수에 의해 제시된 것으로 조직 및 개인이 달성해야 할 목표를 해당 직무 수행자의 R R(Role Responsibility)에 근거하여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명시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직무수행자와 상사가 함께 노력한 후 산출된 성과에 대해 평가, 검토함으로써 발전적인 미래를 준비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MBO는 결과중심 관리기법이며, 동기부여를 통한 자기 관리 프로세스이며, 조직의 목적과 개인의 욕구를 통합하는 관리기법이다. 또한 직무수행에 있어 사람의 요소보다는 설정된 목표를 기준으로 실제 달성해낸 업무수행 결과를 측정함으로써 객관성을 확보하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2. 전략적 목표설정의 프로세스
조직의 목표와 개인의 목표를 연계(Aligned) 시키는 일은 조직의 전략적 목표달성과 개인성과와 조직성과의 동시 달성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한 활동이다.
전략적인 목표설정의 프로세스는 개인이 추진할 업무의 목표가 비전/전략에서부터 경영방침과 사업계획 그리고 본부별 성과목표와 부서/팀 성과목표로 이어지면서 팀목표 설정과 팀원의 목표설정이 이루어지는 전략적 프로세스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