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문화 전반에 대하여 (조직구조론)
Ⅰ. 들어가며
조직문화는 한 조직의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가치관, 신념, 이념, 관습 그리고 지식과 기술을 총칭하는 것으로 조직구성원과 조직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기본적 요인이다. 이러한 조직문화는 외부환경에 적응하고 조직내부를 통합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특정집단이 고안, 발견, 개발하는 기본 믿음들로 오랜기간 동안 조직구성원이 타당한 것으로 여겨와 그들 사이에서 아무런 의심없이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새로운 구성원에게는 조직의 대내외적 문제를 해결하는 올바른 방법으로 학습되어지는 것이다.
Ⅱ. 조직문화의 중요성
1. 전략에 미치는 영향
조직문화는 기업의 전략수행에 영향을 미친다. 기업이 새로운 전략을 수립하였다 하더라도 그것이 기존의 조직문화와는 맞지 않거나, 기존의 조직문화를 급격히 변화시켜야 할 경우 그러한 조직문화의 분석 및 변화없이 전략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없다.
2. 합병에 미치는 영향
합병 또는 다각화를 시도하는 경우에도 문화적 요소를 고려하여야 한다. 하드웨어적인 합병이 있다고 하더라도 두 기업간의 화학적 통합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오히려 합병으로 인한 심각한 부작용의 문제가 대두된다.
3. 갈등에 미치는 영향
조직 내 집단간의 갈등에 영향을 미친다. 한 집단이 형성되어 시간이 흐르면 그 집단의 문화도 함께 형성되므로 한 기업내에서도 집단별로 상이한 문화를 가질 수 있다. 그러나 모든 하위문화를 통합해 주는 기업의 공통문화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에는 문화적 특성의 차이로 인하여 심각한 집단간 갈등이 야기될 수 있다.
4.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동일 기업내에서도 상이한 문화적 특성을 지닌 집단의 구성원들 간에는 상황을 해석하는 방식과 지각 내용이 달라질 수 있으며, 사용하는 언어의 개념에도 차이가 있게 되므로 상호간의 효율적인 의사소통이 어려워진다.
5.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