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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설계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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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설계
Ⅰ. 직무설계의 의의와 목적
1. 의의
직무설계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고 직무를 맡고 있는 개인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한 직무의 내용, 기능, 관계를 결정하는 것이다.
2. 목적
직무설계는 종업원으로 하여금 직무자체에 만족과 의미를 부여받도록 하여 종업원 모티베이션 향상, 생산성 향상, 재화와 용역의 양과 질 개선, 원가 절감, 이직과 훈련비용 감소 등에 목적이 있다. 특히 경영자는 생산성보다 종업원의 모티베이션을 중시하여야 한다. 왜냐하면 기업의 목표달성은 종업원의 참여없이는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Ⅱ. 직무설계의 접근 방법
1. 전통적 접근법: 직무전문화
테일러는 동작연구, 시간연구를 하여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각 작업요소의 단순화, 표준화, 전문화를 통해 노동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자 하였다.
이는 낮은 비용으로 높은 성과를 달성할 수 있게 되었지만, 공학적 기준으로만 설계되어 종업원의 지루함, 피로, 도전감 상실 등 많은 부작용을 초래하였다.
2. 과도기적 접근법
1) 직무순환 (job rotation)
여러 가지 과업은 호환성이 있다는 전제하에 종업원들을 다른 직무들 사이에 순환시킴으로써 다른 기능을 개발하고, 전체 생산과정 시야를 넓힐 수 있기 때문에 권태감과 단조로움이 감소된다고 한다. 그러나 이는 단기적인 해결책일 뿐, 또 다른 일련의 단조로운 직무에 접하게 된다는 비판이 제기되었다.
2) 직무확대 (job enlargement)
작업자가 맡은 과업의 수를 증가시켜서 직무만족을 높이고자 하였다. 생산성 증대 등 일부 성공사례가 있었으나 직무의 실질적 내용은 변화가 없고 작업량이 증대되어 종업원 감축의 수단이 된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또한 보수의 변화가 동시에 진행되기 때문에 어느 요인이 성공에 기여했는가도 명확하지 않다.
3. 현대적 접근법
1) 직무충실화 (job enrichment)
직무충실화는 단순히 직무를 구조적으로 크게 하는 것이 아닌 직무내용을 풍부하게 만들어 작업상의 책임을 늘리며 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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