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론상 커뮤니케이션에 대하여
Ⅰ. 들어가며
1. 커뮤니케이션의 의의
개인간의 정보를 교환하는 과정으로써 조직내에서 상급자와 하급자간, 동료간, 단위부서간, 조직내부와 외부간에 있어서 의사소통 또는 정보전달을 말한다.
2. 중 요 성
조직에서는 이러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짐으로써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한 여러 구성원들의 활동이 서로 조정되고 통합될 수 있게 된다.
Ⅱ. 커뮤니케이션 과정
메시지는 상징적인 언어로 부호화되어 매체에 의해 수신자에게 전달되고, 수신자는 부호화된 내용을 원래의 메시지로 해독하게 된다. 메시지의 수신여부는 피드백을 통해 발신자에게 전달되며 이 과정에서 환경이 영향을 끼친다.
Ⅲ. 커뮤니케이션의 유형
1. 공식적 커뮤니케이션
1) 수직적 커뮤니케이션
조직의 상하간에 이루어지는 의사소통으로서, 조직의 위계 또는 명령에 따라서 상급자로부터 하급자에게 명령이나 지시가 전달되는 하향적 의사소통과, 하급자의 성과보고 뿐만 아니라 의견, 태도 등을 상위에 전달하는 상향적 의사소통을 말한다.
2) 수평적 커뮤니케이션
조직내에서의 위계수준이 같은 구성원이나 부서간의 의사소통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상호작용적 커뮤니케이션이라고도 한다.
3) 대각적 커뮤니케이션
직접적인 명령이나 지시를 받지 않는 다른 계층부서간 또는 라인과 스탭간에 이루어지는 의사소통을 말한다.
2.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
1) 의 의
인간적 유대를 갖고 자생적으로 형성된 비공식적 의사소통체계로 흔히 ‘그래이프 바인’이라고도 한다.
2) 장, 단점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은 분파의식을 조장하거나 악성루머, 거짓정보의 원천이 될 수 있다. 왜곡된 정보가 전달 될 경우에는 속도가 빨라 통제가 어렵기도 하지만 종업원의 즉각적인 반응이 필요한 정보는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3) 소시오 메트리 기법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