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내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연구
1. 들어가며
조직의 구성원들이 생산적이고 만족하는 조직분위기에서 일한다면 그 조직은 그렇지 못한 조직보다 생산성과 경쟁력에서 훨씬 앞선다는 사실은 여러 연구를 통해 이미 확인된 것이다.
생산적이고 만족하는 조직을 유지하고 조직구성원의 욕구를 충족시키며 불만을 해소하고 명랑한 조직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바로 커뮤니케이션이 활용될 수 있다.
조직을 형성하는 3대 요소는 협동의사, 공동목적 그리고 커뮤니케이션이며, 경영자의 주요 기능은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을 개발하고 유지시키는 것이다. 커뮤니케이션은 조직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커뮤니케이션이 없다면 조직은 존재할 수 없을 것이다.
2.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커뮤니케이션은 조직구성원의 마음 속에 담겨 있는 의미하는 바(symbols)를 서로 전달하고 전달받는 과정으로 정의될 수 있다. 기업구성원들이 서로 자기의 생각들을 전달하고 전달받는 이러한 커뮤니케이션은 기업의 혈관을 흐르는 혈액과 같으며, 커뮤니케이션이 없다면 어떠한 관계도 유지될 수 없을 것이고, 기업목표도 달성될 수 없을 뿐 아니라 어떤 유형의 의사결정도 이루어질 수 없게 될 것이다. 커뮤니케이션의 효과성 여부가 그 기업이 얼마나 성공할 것인가를 결정하게 된다는 것이다.
커뮤니케이션은 크게 정보교환, 설득, 평가 그리고 피드백을 유도하는 기능을 한다.
첫째, 정보교환의 기능이다. 특정 부서의 목표가 다른 조직 부문들과 통합되고 조정되기 위해서는 충분한 정보를 교환해야 한다. 어떤 조직이나 기업에서도 별도의 분리된 규칙이나 목표는 존재하지 않는다. 개인과 집단, 각 부서간의 조화 속에 과업을 달성해야 한다.
둘째, 설득의 기능이다. 정보교환과 설득은 깊은 관계가 있다. 정보의 교환은 알려주는 것 이상이며 상대방을 설득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조직은 조직의 모든 구성원들에게 조직의 가치체계를 받아들이도록 설득함으로써 문화적 동질성을 세우고 유지할 수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