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마케팅
리포트 > 경영/경제
문화마케팅
한글
2013.03.28
52페이지
1. 문화마케팅.hwp
2. 문화마케팅.pdf
문화마케팅
(주)제이에스앤에프와 테디베어뮤지엄을 기반으로

Prologue

날로 성장하는 엔터테인먼트 산업 가운데 다양한 문화 기업들이 등장하고 있다. 본 사례에서 소개할 (주)제이에스앤에프는 그 중 하나이다. 본 회사는 박물관과 리조트, 골프연습장 등을 경영하며 점차 그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특히 유례없던 박물관 다(多)지점 경영을 펼치고 있는데, 이것은 전국을 비롯한 해외까지 지점을 두는 방식이다. 그래서 본 회사의 여러 엔터테인먼트 사업 중 특히 박물관 사업, 테디베어뮤지엄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서 심도있게 다뤄보고자 한다.

현대 사회에서 박물관의 대중성 확보는 박물관 역할에 대한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첫째, 사회 기관으로서의 박물관의 역할이다. 고전적인 박물관이 특정 집단을 위해 그들의 부와 사회적 위치를 상징적으로 현시하기 위한 기관이었다면, 현대 박물관은 사회의 발전을 도모하고 대중에게 봉사를 제공하는 기관으로 그 역할을 확대하고 있다. 본 사례연구에서 소개하게 될 테디베어뮤지엄은 사립박물관이다. 대중에게 재미와 즐거움을 선사하고 엔터테인먼트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여가 생활을 풍요롭게 해준다.

둘째, 대중을 위한 문화 서비스의 역할이다. 현대 박물관은 대중들의 여가 선용 욕구를 충족시키고 문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게 되었다. 창조적 활동을 펼칠 수 있는 복합 문화 공간이나 공공 도서관 기능을 함께 갖춘 종합 문화예술 공간으로서의 박물관이 그것이다. 테디베어 박물관 또한 다양한 문화 서비스를 제공한다. 정적인 전시를 벗어나 움직이는 동적인 전시를 보여준다. 그리고 전시에 스토리텔링을 적용하였다. 마치 이야기에 주인공이 되는 느낌이다. 또는 세계여행을 정말 떠나는 기분을 느낄 수 있는 재미있는 문화 공간을 만들어 간다.

....
문화마케팅과 기업이미지 제고 효과 문화마케팅,문화마케팅유형,문화산어,문화산업..
문화마케팅사례,현대카드사례,마케팅,브랜드,브.. 문화마케팅,문화마케팅효과및유형,문화마케팅사..
경영학특강_문화마케팅_업로드용 문화마케팅 기업 사례분석과 기대효과분석및 문..
문화마케팅,문화마케팅사례,문화마케팅유형,마.. 청년문화,문화마케팅,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
마케팅관리론-문화상품 마케팅의 마케팅 전략-.. 문화마케팅
음식문화와 성문화, 문화 관광, 각국의 음식문.. 한국문화의 역사, 성격, 특징, 음식문화, 놀이..
문화마케팅,문화마케팅사례,문화마케팅효과및중.. [ 문화마케팅 사례연구 레포트 ] 문화마케팅 정..
 
인력 계획
인력 계획을 위한 인력수요공..
[국제기업의 인적자원관리] 국..
[현지채용인력의 인사관리] 현..
[글로벌기업 인적자원관리] 해..
간병인 파견 서비스업체 창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