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불량으로 마음대로 먹지 못하는 고통만큼이나 힘든 것이 노폐물이 잘 나가지 않는 것입니다. 잘 먹고 잘 나오는 것만큼 장수에 좋은 것도 없다는 말처럼 이미 몸에서 필요하지 않게 된 것이 몸 속에 있는 것만큼 안 좋은 것도 없습니다.
며칠 동안 변을 보지 않았다가 화장실에 갔을 때의 변은 심한 냄새와 함께 딱딱하게 변해 있을 것입니다. 보통의 변은 말랑한 것이 정상인데 이것이 어떻게 변화했고 변화전후의 나머지가 어디로 갔는지를 생각해보면 변비라는 것이 단순히 변을 보기가 힘들다는 문제를 떠나서 사람의 몸에서 배변되어야 할 것을 다시 흡수해서 사용하고 있다는 문제에 봉착하게 됩니다.
버려야 할 것을 몸에서 다시 걸러서 재활용한다면 사람의 몸 속은 쓰레기통으로 변해 있는 것이고 몸의 기능적인 문제가 정상적으로 활동하는 데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만성적인 변비에 시달리는 사람은 시간이 지날수록 변비에 의해서 다른 만성적인 질환이 시작될 수도 있습니다. 심한 경우 배변되어야 할 가스와 노폐물은 폐와 피부를 통해서 바깥으로 배설되어 다른 사람들에게 불쾌한 냄새를 계속 풍길 수도 있습니다.
2. 변비의 해결책
자연적인 변비치료제는 바로 음식과 물이라는 것을 염두해 두어야 합니다.
변비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음식과 물입니다. 현대처럼 불규칙한 식사습관과 인스턴트 식품류의 홍수 속에서 사람의 배변기능은 아직 적응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일단 변비를 고치기 위해서는 세끼를 비교적 규칙적인 시간에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