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에 대한 이론은 심리학적 이론과 생리학적 이론으로 나뉘어져 있고 각 이론은 우울증의 한 측면들만 다루고 있다.
1. 정신 분석적 이론 (Psychoanalytic theory)
1) 우울증의 원인에 대한 가설
(1) 사랑하는 이의 상실은 애정의 배척이나 철회로 간주되어 그 대상에 대해 분노와 적개심을 가진다.
(2) 애도자(mourner)는 상실된 내사화(introject incorporate)를 통해 자기 자신과 동일시하여 분노와 적개심을 자기 자신에게로 돌리게 된다.
(3) 이러한 문제의 기초는 어린 시절에 있다.
우울증 환자들은 초기 구강기 단계에 고착된 사람들로서 성장하면서 의존성이 강한 인간관계를 형성한다.
2) 치료의 초점
(1) 환자로 하여금 이러한 무의식적인 적개심을 통찰하도록 한다.
(2) 내부로 향한 적대감을 외부로 표출하도록 격려한다.
(3) 정신 분석적 치료 효과에 대한 지지적 연구보고는 거의 없다.
3) 평 가
(1) 우울증 환자들의 꿈을 분석한 연구 결과 꿈의 주제가 분노나 적대감이 아니라 상실과 실패로 나타났다. (Beck 와 Ward,1961)
(2) 우울증 환자들이 증오와 분노를 내부로만 지향하지는 않는다. 오히려 주위 타인에게 강력한 적대감을 종종 표현했다.(Weissman, Klerman Paykel,1971).
(3) 어느 정도의 충족이 고착을 발생시키지 않는가 Freud의 이론은 수량적이 아니어서 이 점을 다루지 못하고 있다.
2. 인지적 이론 (cognitive theories)
1) Beck의 이론
(1) 원인론에 대한 가설
ⅰ) 우울증에 걸린 사람들은 자기평가절하 (self-depreciation)와 자기비난(self-blame) 의 쉐마 (schema)에 따라 사고한다. 즉, 논리적 오류 때문에 우울한 상태에 빠져 있다는 것이다.
ⅱ) 부정적 자기평가의 쉐마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