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바이러스는 생물학적인 바이러스처럼 자신이 가지고 있는 나쁜 성직을 계속 전염시키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 컴퓨터 바이러스란 프로그램이나 디스크 안에 들어가 있다가 다른 프로그램이나 디스크를 전염시키거나 데이터를 변형, 파괴하는 악성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컴퓨터 바이러스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프로그램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는 백신 프로그램과 스캔(SCAN), 클린(CLEAN)등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백신은 국내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으로 바이러스 검사 기능과 치료 기능을 모두 가지고 있다. 스캔과 클린은 외국에서 개발된 것으로 스캔은 검사 기능, 클린은 치료 기능을 가지고 있다.
[ 사용법의 예 ]
C:\V3]V3 C: /A
1. 컴퓨터 바이러스의 분류와 세대
(1)컴퓨터 바이러스의 분류
1) 부트 바이러스
부트 섹터를 감염시키는 바이러스로 일반적으로 플로피 디스켓의 경우는 도스 부트섹터에 감염되며, 하드 디스크의 경우는 주 부트섹터에 감염이 된다.
하드 디스크의 경우도 도스 부트섹터를 감염시키는 바이러스가 있다. 감염 방법은 부팅시 바이러스가 자신을 기억장소에 상주시킨후 디스크 입출력 인터럽트인 INT 13H를 가로채서 이후에 INT 13H 인터럽트가 발생할때마다 바이러스가 먼저 검사한후 만약 작업중인 디스크가 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았다면 이 또한 감염시킨다. 만약 여러개의 플로피 디스켓으로 작업한 경우라면 이 디스켓 또한 모조리 바이러스에 감염이 된다. 또한 미켈란젤로나 Anti-CMOS, Monkey 바이러스 같은 경우는 감염된 플로피 디스켓으로 부팅할 경우(이 디스켓이 부팅디스켓이 아닌 경우도) 만약 하드 디스크가 감염되지 않은 경우라면 램상주 과정을 밟지 않은채로 부팅시에 하드 디스크의 주 부트섹터를 감염시킨다. 이 때문에 매우 빠르게 확산될 수 있었으며, 요즘의 바이러스는 대부분 이러한 형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