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이나 진실에 합당하지 않은 사고방식을 가리켜 나는 일그러진 사고 라고 부른다. 일그러진 사고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2. 흑백논리의 위험
면박꾼이 좋아하는 건 극단적인 생각이다. 당신이란 사람은 면박꾼에게는 성자 아니면 악마, 패자 아니면 승자, 영웅 아니면 졸장부, 그 둘 중 어느 하나일 뿐이다. 당신이 한 가지만 틀린 결정을 내리면 그 자는 당장 실패자라고 낙인찍어버린다. 지금까지 옳게 결정한 적이 얼마나 많은가는 안중에도 없다. 전부가 아니면 무라는 생각은 우리의 내면에 자기 가치감이 생겨나지 못하게 하는 아주 효과적인 수단이다. 일단 이 생각에 빠지면 내일이라도 당장 저 실패자들의 대열에 끼게 될지 모른다든가, 그러면 승자가 되기는 아예 글렀다는 불안에 사로잡히게 된다.
3. 과장된 일반화
어쩌다 한 번 재수 없는 일을 당했다고 치자. 면박꾼의 입을 통해 나오는 말을 살펴보면 당신은 항상 운이 나쁜 사람이다. 우리 안의 면박꾼이 즐겨 사용하는 수법은 칠전팔기할 의욕에 재를 뿌리는 데 그만이다. 그는 당신의 행동이나 어떤 사건을 계기로 삼아 얼핏 보기에 보편타당한 것 같은 규칙을 뽑아낸다. 그러고는 당신이 평생 그렇게 될 거라고 겁을 준다. 또한 면박꾼은 당신의 외모나 인간관계, 심지어 당신의 인생이 담고 있는 다른 면까지 통틀어 단칼에 깎아내리기를 좋아한다. 네 인생이란 불행 그 자체야 , “살림 솜씨가 엉망이군 등등 예를 들자면 끝이 없을 정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