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집권 여당(African National Congress : ANC)의 지방선거 압승
남아공 집권 여당인 ANC는 2006년 3월 1일 실시된 남아공 지방선거에서 66%의 득표율을 얻어 득표율 15%에 그친 제1 야당 (Democratic Alliance)에 압승을 거두었다.
남아공 집권 여당인 ANC는 이미 2004년에 치러진 총선에서도 69.7%의 지지율로 의회 의석 400석 중 279석을 차지했다. 남아공의 정치형태는 대통령 중심제이나 의회에서 대통령을 선출하는 등 다분히 의원내각제적 요소를 가지고 있어 남아공 집권 여당인 ANC는 중앙 정부 및 9개의 지방정부를 모두 컨트롤할 수 있는 최대 정치세력으로서의 위상을 한층 더 확고히 한 셈이다.
2) 남아공 최대 야당 당수 교체
남아공 최대 야당인 Democratic Alliance(DA)는 올해 5월에 현 Cape Town 시장인 Ms. Hellen Zille을 새로운 당수로 선출했다. DA는 새로운 당수 선출 이후 흑인 유권자의 지지 확대 및 소수 야당과의 정치적 연합을 추진하고 있으나, 백인 기반 정당의 한계로 인해 여전히 남아공 집권 여당인 ANC의 아성에 도전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3) 전 부통령(Mr. Zuma) 스캔들
남아공 부통령이며 ANC 부의장을 이임했던 줌마(Zuma)는 지난 2005년도에 강간 및 뇌물 수뢰 혐의로 기소됐다. 이에 따라 남아공 옴베키(Mbeki) 대통령은 줌마를 부통령 및 ANC 부의장 자리에서 물러나게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