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철학의 주요한 이론적 원천인 하이에크에 대한 평가는 자유주의이
론과실천의 역사의 전체 지평 위에서만 제대로 내려질 수 있다. 1장에서
여러 번 지적했듯이 절대 다수의 한국인들이 현재 자유민주주의 체제에 살
고 있는 것을 스스로 자연스럽게 받아들이지만, 그럼에도 자유주의가 원래
서양의 소산이라는 사실은 변함이 없다. 자유주의가 근대 서양의 주요 이
넘으로 등장하고 유럽 국가들의 국가 통치와 운영 체제의 핵심으로 구체화
된 이후 자유주의는 여러 번의 중대한 질적 전환을 경험했다. 이런 변화의
과정은 수많은 요인들에 의해 촉발되었다. 그러나 변화를 초래한 핵심 동
력 가운데 하나를 개념적으로 압축하면 그것은 경제적 자유주의와 정치적
자유주의, 또는 시장과 시민권 사이의 모순적 공존이라고 표현할 수 있다.
하이에크는 모더니티의 이런 모순에 전면적으로 대응하였다. 그의 두 적
은 사회주의와 국가 개입주의적(복지국가적)수정자유주의였다. '지식의 한
계'에서 발원되는 인간 '이성의 한계'를 망각하고 '치명적 오만'에 빠져버
린 나머지 몰락하고 만 마르크스주의를 포함한 사회주의의 기획을 일단논
외로 한다면, 하이에크의 기획은 서구 복지국가의 주요 모순, 즉 '과대국
가의 실패'에 대한 대응 기획인 것이다. 바꿔 말하면 하이에크적 진단과 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