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 보고서
지금까지 배운 7가지의 이론(피아제, 비고츠키, 브루너, 가드너, 정보처리이론, 콜버그의 도덕적 사고발달이론, 반 힐레의 기하학습이론) 중에서 가장 유아 수학/과학 교육에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것을 골라 그 이유를 말해봅시다
들어가는 말
이번 토론은 “지금까지 배운 7가지의 이론(피아제, 비고츠키, 브루너, 가드너, 정보처리이론, 콜버그의 도덕적 사고발달이론, 반 힐레의 기하학습이론) 중에서 가장 유아 수학/과학 교육에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것을 골라 그 이유를 말해봅시다”라는 주제이다.
유아교육의 교육과정 유형은 세 가지 입장인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로 나눌 수가 있으며 이러한 기본입장으로부터 많은 유아교육 프로그램 모델들이 개발되었다.
성숙주의는 인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소의 영향을 최소한 인정하는 것이고, 행동주의는 유아발달에 대한 외적요인을 강조하고 경험을 적절하고 단계적으로 배열함으로서 유아의 발달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또 구성주의는 유아발달이 그들의 능동적인 활동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보며 주로 환경과 유아와의 상호작용에 관심을 갖는다.
성숙주의 접근법과 구성주의 접근법에서의 유아를 위한 환경은 넓고 개방적으로 구성하고 있으나 유아와 교사와의 관계나 교수방법에서 차이를 엿볼 수 있다. 이와 반대로 행동주의 접근법에서는 산만함을 피하기 위해 좁은 환경에서 똑 같은 교재를 사용한다.
우리 조에서는 7가지 이론 중 피아제, 비고츠키, 브르너의 이론을 중심으로 내용들이 올려졌는데 대부분 조원들의 의견은 이들의 이론을 어떻게 유아수학과 과학에 연결지을 수 있느냐 하는 문제로 고민을 하였다. 왜냐하면 어느 학자도 이것이 유아수학과 과학이라고 설명한 내용이 없고, 여러 논문에서도 명쾌하게 해답을 준 곳이 없기 때문이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