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적접근법에서 개인의 학습이 발생하게 하는 세가지 유형 고전적학습, 조작적학습, 관찰 학습간의 차이점을 비교 분석
행동주의적접근법에서 개인의 학습이 발생하게 하는 세가지 유형 고전적학습, 조작적학습, 관찰 학습간의 차이점을 비교 분석
유형
배열
효과
예
해석
고전적 조건형성
중성자극(예, 벨)은 반복적으로 밀접하게 강력한 무조건 자극(예, 음식)에 선행한다.
원래 중성 자극이 조건 자극으로 된다. 즉, 강력한 무조건 자극의 몇가지 영향을 획득한다.
벨은 음식과 짝지워지지 않을 때 조차도 타액 반응을 일으키기 시작한다.
유기체는 조건 자극(벨)이 무조건 자극(음식)의 발생의 전조가 된다는 것을 학습한다.
조작적 조건형성
자유로이 방출되는 반응(조작적)에 이어서 선호되는 결과(강화)가 반복적으로 뒤따른다.
조작자가 빈도를 증가시킨다.
우는데 관심이 뒤 따르면 우는 빈도가 증가된다.
유기체는 이 반응이 그 특징 결과를 산출할 것임을 학습한다.
관찰 학습
관찰자는 새로운 행동에 대한 모델 된 순서에 주의를 기울인다.
관찰자는 그 순서대로 시행할 수 있게 된다. 그것을 수행하는 빈도와 관련 행동은 변화될 수 있다.
TV에서 특이한 형태의 폭력을 보기
관찰을 통하여 그 행동을 재구성하는 능력이 획득된다. 그 행동이 실행은 기대되는 결과에 달려있다.
1.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이 이론은 새로운 행동의 성립을 조건화(conditioning)에 의해 설명하는 것으로, 반응의 대상이 전혀 다른 것이라도 어떤 일정한 훈련을 받는다면 동일한 반응이나 새로운 행동의 변용을 가져올 수 있다는 주장이다. 따라서 여기서는 모든 학습과정이 자극상태와 그에 대한 반응행동 간의 조건 형성 과정이라고 본다.
고전적 조건형성은 일생을 통하여 일어나는 많은 연합학습을 설명할 수 있게 하는데, 영아기와 아동기 동안의 어떤 유형의 음식에 대한 맛이나 어떤 물질의 느낌에 대한 반응은 성인기까지 지속되는 조건형성에 의한 학습의 결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