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출제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라.
일단 레포트를 시작하기 전에 레포트의 출제의도를 파악해야 한다. 교수님께서는 나름의 의도를 가지고 레포트를 학생들에게 출제를 하게 되는데 그게 단순히 성실성을 체크하기 위한건지 정말 새로운 정보를 조사해서 수업을 듣는 학생들에게 새로운 공부를 스스로 시키시려 하는건지 그동안 배운것을 바탕으로 얼만큼 학생들이 소화를 하고 있는지 파악하기 위한 레포트인지 레포트 마다 각각 출제의도가 있는데 이걸 우선 파악해야 한다.
2. 레포트는 삼단으로 나누라.
기본적으로 레포트를 쓸때는 서론,본론,결론의 세 등분으로 나누고 쓰는게 좋다. 정확히 어떤 이야기를 할건지 3단으로 나누고 쓰면 쓰는 것도 편하고 읽는 사람도 편하다. 그리고 단순 정리가 아니라 본의의 의견과 생각을 충분히 적어야 한다.
3. 교수님을 배려하라.
제출하는 학생은 1개를 내지만 받는 교수님은 수십개의 심지어 수백개의 레포트를 확인해야한다. 레포트를 제출하고 나면.. 내는 학생이야 시원하지만 교수님들께서는 수 많은 학생들의 레포트를 읽으시고 채점하셔야한다. 그 수많은 레포트속에서 더 잘 교수님에게 어필하려면 기본적으로 깔끔하고 보기좋은 구성을 해야한다. 제출하는 학생이야 젊으니까 작은 글씨도 잘보이겠지만 교수님들은 대부분 나이가 많으시니 폰트 크기도 좀 시원시원하게 하고 줄간격도 여유를 두시고 작성한다.
그리고 차별화가 중요하다. 일단 내용적 차별화가 중요하다. 친구들이 인터넷 자료검색에만 목숨을 건다면 도서관에 가서 전문서적도 찾아보고 현장으로 나가서 산 지식을 취재해와도 좋다. 서식적으로 깔끔하게 편집해서 차별화를 두고 두번째로 내용적으로 차별화를 두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