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과학적 의미에서의 마찰력은 한 물체가 다른 물체와 접촉한 상태에서 움직이기 시작할 때 또는 움직이고 있을 때 그 접촉면에서 운동을 저지하려고 하는 현상 혹은 두 물체가 접촉하여 운동할 때, 접촉면을 따라 그 운동을 방해하는 힘으로 이해할 수 있다..
마찰력의 계수는 물질의 고유 성질이 아닌, 어떤 물체의 어떤 표면 상태에서 어떤 물질과 접촉하는가 등에 관계있으며 실험을 통해 결정되는 현상론적인 량이다. 교과서에서는 일반적으로 마찰력은 접촉면의 넓이에는 무관하다고 서술하나 이것은 접촉면이 이상적으로 매끄러운 경우에만 성립한다. 실제로는 접촉면의 넓이, 접촉면의 매끄러운 정도 등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1.마찰의 종류
1)정지 마찰력
정지 마찰력(static friction)은 물체가 움직이지 않는 동안에 받는 마찰력을 말한다. 평면 위에 놓여 있던 물체가 외부에서 힘을 받았는데 움직이지 않았다면, 외부의 힘과 크기가 같고 방향이 반대인 정지 마찰력이 작용한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러한 정지 마찰력의 최대값을 최대 정지 마찰력이라고 한다. 외부의 힘이 최대 정지 마찰력보다 커지면, 물체는 움직이기 시작하고, 그 이후엔 미끄럼 (운동) 마찰력을 받게 된다. 최대 정지 마찰력의 크기()는 물체가 받는 수직항력() 에 대해 Fs = sN 이라는 관계를 가진다. 여기서 s 는 최대 정지 마찰계수이다.
2)운동 마찰력
운동 마찰력(kinetic friction)은 두 물체가 상대적으로 움직이면서 서로 문질러질 때, 발생하는 마찰력을 통틀어 말하는 것으로 다음과 같은 마찰력들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