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론상 조직변화 연구
Ⅰ. 조직변화의 의의와 방향
1. 조직변화의 개념
조직변화란 조직의 의사에 관계 없이 일어나는 불가항력에 의한 변화나 과거에 일어난 자연적 변화가 아닌 어떤 목적을 갖는 변화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환경과 상호 작용을 하는 개방시스템으로서 조직은 성과향상 제고, 조직생존을 위해 환경 내외부의 압력에 대한 계획적 반응으로서 조직변화를 시도해야 한다. 최근 기업에 작용하는 내외적 변화 압력이 크고, 다양해짐에 따라 계획적이고 전략적 변화추구가 요망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조직전체에 걸쳐 모든 구성원들의 기본적 가치관부터 업무수행에 이르기까지 근본적 변화 시도하는 경우가 많다.
2. 조직변화의 필요성
1) 외부환경의 압력
불확실한 환경변화의 지속은 기업이 환경과 새로운 적합관계를 통해 조직성과를 제고하도록 하는 변화압력요인으로 작용한다.
2) 내부환경의 압력
조직병리현상과 구성원의 가치관 변화로 대표되는 내부환경의 압력은 조직 비대화, 관료화에 따른 조직병리현상을 노동의 질, 자율성, 개성을 추구하는 의식변화 등의 변화로 극복해야 할 필요가 있다.
3. 조직변화의 목적
적절한 조직변화는 조직유효성을 향상시켜 기업의 생산성 향상을 유지하고, 조직이 보다 유효하고 능률적이며, 구성원들이 보다 만족스럽게 일할 수 있는 곳으로 변화하는 계기가 된다.
4. 조직변화의 방향
1) 조직변화 방향의 네가지 축
가) 고객지향성
이는 프로세스조직, 리엔지니어링, 역피라미드 조직에서 일반적이며, 모든 조직 활동이 고객중심으로 운영되며, 욕구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유연한 고객 지향적 조직 형태로 조직을 설계한다.
나) 개인지향성
이는 팀조직에서 일반적이며, 구성원 참여에 바탕을 둔 동기부여, 창의성 발현에 의한 혁신을 위해 개인, 소집단의 자율성, 창의성을 극대화 시키도록 해야 한다.
다) 공생지향성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