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고용조정이란 기업이 고용한 종업원수를 조정하거나 근로형태의 조정 기타 남는 인력을 해소하고 노동시장의 유연성을 확보하기 위한 관리 방안을 말한다.
Ⅱ. 필요성
경기 침체 시에 기업은 적정수준을 넘는 인력이 생겨서 임금을 지급하면서도 일거리가 없는 직장 실업자군이 발생하였고, 이로 인하여 기업의 인건비 부담이 가중되었다. 이는 인력구조의 경직성과 고비용·저효율을 초래하여 기업의 환경변화에 대한 적응력을 떨어뜨리게 되어서 고용조정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고용조정은 이러한 문제를 타개하고 조직유연성 확보의 필요에 의해 제기되었다.
Ⅲ. 고용조정 방안
고용조정과 유사한 개념이 노동시장의 유연성이다. 이에는 외부적·수량적 유연성, 내부적·수량적 유연성· 외부화, 기능적 유연성, 임금유연성 등이 포함된다.
1. 외부적·수량적 유연화
(1) 의의
인력의 수적 감소를 도모하고 고용형태의 다양화를 꾀하여 수량적 유연성을 꾀하고자 하는 것이다.
(2) 유연화 방안
1) 수적 감소의 도모
신규채용 축소, 명예퇴직·희망퇴직 및 정리해고 등으로 종업원수를 조정하는 것이다.
2) 고용형태의 다양화
파견근로·임시직·파트타임·계약직·재택근로 등 고용형태의 다양화를 꾀하여 수량적 유연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3) 파트타임 등의 활용
시간제 근로·계약직 근로 등 다양한 고용형태를 활성화하여 노동공급의 유연성을 높이는 것이다.
2. 외부화(outsourcing)
(1) 의의
넓은 의미의 아웃소싱은 사업의 내부에서 하던 일을 외부의 기능히나 자원을 활용해서 하는 것을 의미한다.
좁은 의미의 아웃소싱은 기업 조직 내부에 가지고 있거나 직접 처리하던 업무 중에서 부가가치가 낮은 단순업무 등을 외부에 위탁하거나 외부화 함으로써 기업을 유연하게 개편하기 위한 전략을 의미한다.
(2) 등장배경 및 형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