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섬유 산업의 문제점
1. 들어가며
우리나라의 경제 발전을 이끌었던 섬유 산업은 선진 각국의 수입규제 강화, 중국 및 동남아 제국, 이른바 후발개도국들의 도전 등 외적환경의 변화와 중화학공업 추진에 따른 인력확보상의 불리, 고품질 제품의 생산체제 미비, 염색가공 기술의 낙후, 신소재 및 신제품의 개발 부진, 고임금화 경향 등 내적 환경이 더욱 어려운 여건에 놓여 있는 것이 오늘날 우리나라 섬유산업의 당면한 현실이기도 하다.
최근 국내 섬유산업은 선진국과의 기술격차가 심화되어 신제품 및 고가품 생산체제가 미비하고, 계속적인 원자재 가격의 상승과 임금 상승, 그리고 업체간의 과열경쟁 등으로 섬유산업의 국제경쟁력이 크게 약화되어 대만․홍콩 등 경쟁국보다 국제경쟁력이 열세에 있다.
특히 최근의 세계 경제불황으로 인해 섬유수출의 주시장인 선진국에서 수요가 감퇴되고 있으며, 여기에 더하여 자국 산업보호를 구실로 개도국으로부터의 수입규제가 강화되고 있어 물량증가에 의한 수출은 어려움이 많고, 중국을 위시한 후발개도국이 우리의 기존시장을 잠식하고 있다.
2. 생산구조의 취약성
생산시설은 과거의 대량생산 수출에 적합한 규격품 양산체제를 갖추고 있어, 최근 다품종 소량화되어가는 해외 주문에 적응하기 어렵고 소로트의 고가품 생산을 기피하는 경우가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