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적자원에 대한 새로운 인식
초기자본주의 시대에는 물적 자본이나 자산이 기업의 가치 혹은 성장가능성을 측정하는 핵심척도로서 기능해 왔다. 현대 기업에서는 기업의 가치 및 성장가능성은 재무적인 지표보다는 창의성과 우수한 기술을 지닌 인적자원에 의하여 평가되고 있다. 인적자원이 지속적인 경쟁력 유지를 위한 주요 전략적 요소이자 핵심자산이라는 공감대가 형성되어가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인적자원들을 선발 유지 육성 관리하는데 상당한 지출을 하고 있다. 종래의 회계방식에서는 이러한 지출을 단기 비용화하고 있다. 그러나 이는 최소화해야 할 비용이 아니라 미래의 현금 흐름을 유발할 인력의 기능, 동기유발, 적응력 등으로 나타나는 전략적 자산으로 인식되어야 한다.
즉 재무보고에 있어서 인적자원을 영으로 평가하거나 비용으로 평가하는데 대하여 인적자원의 무형자산으로서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증대되고 있다.
(2) 효율적 인사관리를 위한 지원시스템
인적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유지개선하는데 있어서 신뢰할 수 있는 정보가 요청된다. 인사관리의 운영평가 등의 제 활동에 있어서 계량화된 정보가 필요하고 이를 위해 대두된 것이 인적자원회계 개념이다.
Ⅱ. 인적자원회계의 의의
1. 개념
미국회계학회(AAA)는 인적자원회계제도를 “인적자원에 대한 자료를 판정하고 측정하며 이러한 정보를 이해관계자 집단에게 전달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인적자원회계는 노동의 자산가치와 인적자원관리 활동들에 기인하는 자산창출 규모를 체계적으로 측정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기업의 가치평가에 인적자원이 기여한 부분의 가치를 포함시키려는 시도로 발전되어 왔다.
2. 필요성
① 인적자원 의사결정을 용이하게 해 줄 기본 틀로서 기능한다.
② 조직의 자원으로서 사람의 비용과 가치에 대한 수치로 표시된 정보를 제공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