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위성의 분류
*인공위성은 용도에 따라 과학탐사, 기상, 통신, 항법, 지구관측, 기상위성으로 나뉜다.*
1)과학탐사위성
-과학연구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한다. 지구근처 우주의 구성과 지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는 위성은 여러 궤도를 돌고 지구 대기 변화를 기록하는 위성은 대게 극궤도를 회전하며, 행성과 항성을 비롯한 멀리 있는 물체를 관측하는 위성은 대게 저고도궤도를 회전한다. 과학탐사위성은
다른 행성, 달, 태양의 궤도를 돌기도 하며, 위성들이 수집한 자료는 지구로 전송된다.
2)기상위성
-기상에 관한 연구와 일기예보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한다. 기상위성은 넓은 지역의 대기상태를 계속해서 관찰한다. 기상위성 중에는 태양의 움직임과 일치하는 극궤도를 돌면서 지구전체의 기상을 정밀하게 관측하는 것도 있다. 위성에 실린 장비들로 구름의 분포량, 온도, 기압, 강수량, 대기와 화학구조 따위를 측정한다. 매일 같은 시간에 관측하기 때문에 태양빛이 일정한 조건에서 기상정보를 비교할 수 있다. 극궤도에 있는 위성들은 탐사와 구조에도 사용되는데 모든 상업용 비행기와 배, 몇몇 개인용 비행기와 배에서 보내는 조난신호를 탐지한다. 고도가 높은 정지궤도를 도는 기상위성은 한번에 거의 지표면 절반을 관측한다. 이 위성들은 구름의 변화를 촬영하고 지표와 구름에서 나오는 열의 양을 보여주는 ‘적외선 사진’도 촬영한다. 적외선 사진을 보면 밤 시간의 기상정보도 알 수 있다.
3)통신위성
-한곳에서 전파신호를 받아서 다른 곳으로 중계하는 중계국 구실을 한다. 오늘날 통신위성은 전세계에서 통신의 필수요소로 텔레비전 프로그램들과 전화통화 수천 개를 동시에 중계한다. 통신위성은 대게 지구국 위 정지궤도에 떠있다. 지구국은 전파신호를 송수신하는 커다란 파라볼라 안테나가 있는 지상중계국이다. 텔레비전 방송국과 통신회사, 국가기관에서 통신위성을 사용한다. 모든 우주기술 중에서 인간생활에 가장 밀접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통신위성이다.
4)항법위성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