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개발의 필요성과 토지취득 방법
1. 도시재개발의 필요성
재개발의 공통의 목적은 도시의 기능과 환경의 유지향상에 있으나 근본적으로는 불량한 환경에서 상실된 인간성의 복활과 새로운 인간성의 창조에 있다. 다만 재개발사업이 물리적 환경을 개조하는 것인 만큼 그 필요성은 다원적이라 할 수 있다.
1) 도시구조의 개혁
도시에 인구와 산업의 집중으로 도시규모는 커지고 도시활동은 확대되어 구태의연한 도시구조로서는 근대사회가 요청하는 도시기능을 유지하기가 불가능해진다. 여기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단핵도시를 다핵도시형태로 개혁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토지이용형태가 달라짐에 따라 토지이용의 고도화에 따라 건축물의 고층화를 꾀하기 위한 도시구조를 재개발사업을 이용하여 개혁하는 방법이 도모되고 있다.
2) 공공시설의 정비
가로, 광장, 공원 등의 공공시설을 밀집시가지에서 정비가 필요할 때 용지매수방식이나 토지구획정비방식으로는 토지를 매수당하는 주민의 생활재건문제 등의 불합리할 면이 나타난다. 따라서 평면적 수법이 아닌 건축물과 공공시설을 동시에 정비하는 입체적 수법의 재개발이 필요하게 된다.
3) 시가지환경의 정비
환경정비의 전형으로서 불량주택지의 개량을 들 수 있다. 불량주택이 밀집된 지역을 건전한 환경으로 개조하거나 도심지의 불량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가장 많이 이용된다. 특히 주택과 공장이 혼합된 용도의 순화를 꾀하는 시가지 환경의 정비를 위하 재개발이 필요하다.
4) 상점가 진흥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