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의 표준과 규격 검토
1. 이미지와 그래픽의 차이
이미지와 그래픽은 비슷한 것이지만, 일반적으로 이미지는 외부의 이미징 장치에 의해 생성된 파일을 컴퓨터에서 사용할 수 있는 파일로 변환한 것을 말한다. 반면, 그래픽은 일러스트레이터(Illustrator)나 포토샵(Photoshop) 같은 그래픽 소프트웨어를 이용해서 제작된 그림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외부의 이미징 장치에 의해 생성된 이미지 파일은 표본화와 양자화 과정을 거쳐 픽셀 단위의 디지털 이미지로 변환된다.
즉, 아날로그로 구성된 연속적인 그림을 위치 좌표와 색상 값으로 일정한 간격으로 나누는 작업을 함으로써 디지털 파일의 형태로 변환한다. 이러한 방식을 가리켜 래스터(Raster) 방식이라고 한다. 반면, 컴퓨터에서 생성되는 그래픽은 이미지처럼 픽셀 단위로 데이터 파일을 구성할 수도 있지만, 그래픽 함수를 이용해 구성할 수도 있다. 그래픽 함수로 표현된 그래픽은 점, 선, 곡선, 원으로 표현되며 벡터(Vector) 방식이라고 부른다. 벡터 방식은 래스터 방식에 비해서 파일의 크기가 작으며 선명하다. 즉, 그림을 확대하더라도 깨지지 않고 선명하다.
2. 픽셀과 비트
Picture Element의 합성어인 픽셀(Pixel)은 컴퓨터에서 화면을 구성하는 최소 단위이다. 모니터에 표시된 화면이나 인쇄된 영상은 작은 점으로 구성되어 표현된다. 이 작은 점 하나하나를 가리켜 픽셀이라고 한다. 이미지는 이처럼 픽셀의 집합으로 표시된다. 그리고 하나하나의 픽셀들에는 색상값이 배정됨으로써 색이 표시된다. 이때 표현 가능한 색상의 수는 픽셀에 할당된 비트의 수에 의해 결정된다. 비트가 많이 배정되면 색상값이 더 커져 보다 다양한 컬러로 표현이 가능하다.
3. 래스터 방식의 이미지 파일 포맷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