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교육훈련은 기업 전략이나 현장과 무관하게 진행됨으로써 결과적으로 성과주의의 정착의 걸림돌로 작용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최근 개인 역량의 강화는 물론이고 기업의 성과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현장(행위) 중심의 새로운 교육훈련 패러다임이 부상하고 있다. 액션러닝이란, 실제 경영 현장에서 경영 성과와 직결되는 이슈 혹은 과제를 정해진 시점까지 해결하고, 이를 통해 개인과 조직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기법을 말한다.
Ⅱ. 기존 교육훈련과의 차별점
(1) 당면하고 있는 실질적 문제 혹은 주요 이슈
기존의 학습 시스템들은 이론 및 사례연구, 역할 연기, 시뮬레이션 등 주로 강의위주의 간접적 학습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었기 때문에 기업 현장 단위에서 발생하는 근본적인 문제를 다루지 못한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액션 러닝 프로그램은 기업이 당면하고 있는 핵심 현안 및 현장 중심의 이슈를 중심으로 문제를 선정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구체적인 대안을 실제 행동을 통해 제시한다는 면에서 기존 방법과 차이가 있다.
(2) 학습대상의 심화
액션러닝 프로그램은 TFT나 QC서클(품질분임조)을 통해 이루어지는 기존의 현장 중심의 학습과도 다소 차이가 있다.
물론 이러한 팀내에서도 현장 중심의 행동 학습이 이루어지지만, 특정문제나 과업의 현상 분석에만 초점을 두고 있다는 면에서 한계가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