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정치행동은 사회운동과는 일정부문 차이를 보이는데 간략히 살펴보면 그 목표에 있어서 사회·정치 행동은 정책 또는 정책형성자의 변화에 초점을 두고 있는 사회정의를 위한 행동인 반면 사회운동은 특정 대상집단 또는 이슈에 대한 사회정의를 위한 행동이라는 점을 지적할 수 있다. 사회정의를 위한 집합적인 행동이라는 점에서 공통적인 점을 보이지만 사회·정치행동이 정치권력의 변화나 제도의 변화를 위해서 일반적으로 합법적인 틀 내에서 전개되는 반면 사회운동은 사회정의를 위해 합법적인 틀 내에서 전개되기도 하지만 비합법적인 투쟁방식 또한 사용한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인다.
또한 사회운동이 이슈 중심이기 때문에 지역사회와 구체적으로 연계되는 점이 취약한 반면 사회·정치행동은 지역성을 근거로 하여 전개되는 특성을 보인다. 그래서 사회·정치행동을 하나의 지역사회운동으로 파악하기도 한다.
그러나 실제에 있어 사회·정치행동과 사회운동이 명확히 구분되기 보다는 양자의 성격이 혼합되어 나타나는 것이 사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정치행동을 지역성에 기반을 둔 지역사회조직의 한 형태로, 사회운동의 경우 사회변동과 관련된 개념으로 그리고 사회·정치행동조직의 연대(coalition)를 포함한 개념으로 파악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