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며
포석(抱石) 조명희(趙明熙)는 계급 분화의 문제를 비교적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지배계급에 대한 전투적인 반항을 내세우고 있다는 점에서 카프 문예운동의 정치성을 작품으로 형상화하는 데 성공한 대표적인 작가로 꼽힌다. 정덕준, 「포석 조명희의 생애와 문학」, 『조명희』, 정덕준 편, 새미, 1999, p.19
여기에서는 포석의 대표작이며, 혁명의식을 주제로 한다는 점에서 카프문학을 대표하는 작품으로도 꼽히는 <낙동강>(조선지광, 1927.7)을 대상으로 삼아서, 그것이 |
정덕준, 「포석 조명희의 생애와 문학」, 『조명희』, 정덕준 편, 새미, 1999,
박종홍, 《현대소설선집》, 영남대학교, 2001
변경화, 「포석 조명희의 낙동강」, 『조명희』, 정덕준 편, 새미, 1999
김형수, 「포석 조명희 문학 연구」, 서울대 석사논문, 1989
이강옥, 「조명희의 작품세계와 그 변모과정」, 『한국 근대 리얼리즘 작가 연구』, 김윤식․정호웅 편, 문학과 지성사, 1988
임영환, 「일제 시대 한국 농민소설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976
신춘호, 「조명희소설론」, 『조명희』, 정덕준 편, 새미, 1999
이선옥, 「조명희 문학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1989
정한숙, 「현대한국소설론」, 고려대학교 출판부, 1977
박재승, 「조명희 문학의 변모 과정」, 개선어문연구 12집, 199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