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베이스란 조직에 있는 데이타가 기계회되고, 공식적으로 정의되고, 중앙통제되어 수집된 것을 의미한다.’
데어터의 구조에는 階層이 존재한다. 최하위계층에는 데이터 항목(data item)이 있고, 특정의 대상에 대한 관련데이터항목이 모여서 데이터 레코드(data record)를 형성한다. 데이터 레코드에서 각 데이터 항목이 차지하는 領域을 필드(field)라 부른다. 한편 레코드들이 모여서 데이터 파일(data file)을 구성하는데, 데이터베이스는 그런 데이터 파일이 모여서 이루어진다. 데이터베이스라는 용어를 사용할 때 광의와 협의로 나누어 해석할 수 있는데 廣義의 데이터베이스는 해당조직내의 모든 資料의 集合體를 의미하며, 狹義로는 컴퓨터에 기록된 자료에 그 대상을 국한시키고 있다. 일반적으로 광의의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으나 기술적인 측면에서는 협의의 개념에 한정하여 사용되며, 여기에서도 협의의 개념 위주로 설명된다.
데이터베이스는 포함하고 있는 파일의 구성방식에 관계없이 나름대로의 특성을 갖고 있는데 그러한 데이터베이스의 개념을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
“데이터베이스는 자료의 집중화를 통해 중복되 자료를 최소화시킴으로써 다양한 응용분야를 효율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구성된 자료의 집합체다.”
데이터베이스에서는 거래발생시 관련된 모든 레크드들을 갱신할 수 있도록 개개의 거래내용이 입력가능해야 하며, 한번의 입력에 의해 관련 레코드들이 連續的으로 갱신되면 항상 最新의 파일을 유지할 수 있으며, 내용의 一致性을 보장할 수 있다. 한편 모든 응용프로그램이 모든 자료에 쉽게 접근하여 그 자료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각 자료들이 일정한 標準樣式을 취해야 할 것이다.
2. 데이터베이스의 장단점
(1) 장점
데이터베이스처리는 앞에서 언급한 전통적 파일처리시스템의 단점을 개선하는데 1차적인 목적이 있다. 파일처리시스템과 데이터베이스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