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체제란 하드웨어를 사용 가능하도록 소프트웨어나 훰웨어로 구현된 프로그램를 말한다. 이러한 운영체제의 주된 역할은 자원의 관리이며, 관리의 주된 자원은 컴퓨터 하드웨어로서 프로세서, 기억장치, 입출력장치, 통신장치, 데이타등이 있다.
운영체제(Operating System)란 제한된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운영함으로써 사용자들에게 편의성을 제공하고자 하는 시스템 프로그램으로 인간과 기계 간의 인터페이스(interface) 역할을 한다
2. 운영체제의 역할
① 사용자와의 인터페이스를 정의
② 사용자들 간에 하드웨어를 공동으로 사용가능
③ 사용자들 간에 데이타를 공유
④ 사용자들 간의 자원 스케쥴링.
⑤ 다른 사용자와의 간섭 배제
⑥ 입출력에 대한 용이성 제공(입출력 보조 역할)
⑦ 오류의 복구
⑧ 자원 사용의 평가
⑨ 병렬연산에 대한 용이성 제공
⑩ 보안 및 빠른 액세스를 위한 데이타의 조직화
⑪ 네트워크 통신 처리
3. 운영체제의 역사
1) 제 0 세대(1940년대)
- 기계어를 사용하였으며 모든 명령을 스스로 코딩.
2) 제 1 세대(1950년대)
- 일괄처리 시스템(Batch Processing System)의 효시.
- 프로그램과 데이타가 집단적으로 또는 일괄적으로 받아들여지므로 단일흐름일괄처리(single-stream batch processing)시스템이라 한다.
3) 제 2 세대(1960년대)
- 2세대의 특징은 분할시스템과 다중프로그래밍, 그리고 다중처리의 개발이다.
- 다중프로그래밍시스템에서는 여러 사용자 프로그램들이 동시에 주기억장치에 공존하며, 프로세서를 작업간에 수시로 번갈아 할애한다.
- 다중처리시스템에서는 시스템의 처리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한 컴퓨터 시스템에 여러개의 프로세서들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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