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과 데이타가 즉각 실행, 참조되기 위해서는 주기억장치내에 있어야 한다.
아울러 보조기억장치(디스크, 드럼, 테이프)는 실행되고 처리되는 많은 양의 프로그램과 데이타들을 대량으로 저렴하게 저장해 준다.
2. 기억장치 관리기법
⑴ 호출기법(fetch strategy)은 다음 프로그램과 데이타를 얻기 위해 보조기억장치에서 주기억장치로 언제 이동할 것인가에 관한 문제
① 요구호출(demand fetch)은 다음 프로그램이나 데이타가 지금 실행되는 프로그램에 의해 참조될 때 주기억장치로 옮기는 기법
② 예상호출(anticipatory fetch)은 미래의 일을 예측하는 데 소비되는 추가경비가 기대되는 이익에 비해 상당히 클 것이라 생각되어 지는 것을 미리 옮겨놓아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법
⑵ 배치기법(placement strategy)은 새로이 반입된 프로그램을 주기억장치 내의 어느 곳에 둘것인가를 정하는 전략
① 최초적합(first-fit):주기억장치 내에 작업을 수용할 수 있는 첫번째 공백에 배치
② 최적적합(best-fit):주기억장치 내의 공백중 작업에 가장 알맞는 공백에 배치
③ 최악적합(worst-fit):주기억장치 내에 가장 알맞는(가장 큰) 공백에 배치
⑶ 교체기법(replacement strategy)은 새롭게 들어온 프로그램이 들어갈 장소를 만들기 위해 주기억장치상의 어떤 프로그램이나 데이타를 없앨것인가를 결정하는 기법.
3. 연속 대 불연속 기억장치 할당
◉ 연속 기억장치 할당(contiguous storsge sllocation):각 프로그램이 하나의 연속된 블럭으로 주기억장치를 할당 -]효율이 떨어짐.
◉ 불연속 기억장치 할당(non-contiguous storsge sllocation) : 하나의 프로그램은 여러개의 블럭 또는 조각(segment)으로 나뉘어 주기억장치내에 분산 배치된다. -] 효율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