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의 종류에는 단식(Single game)과 복식(Double game) 그리고 남녀가 한 조가 되어 행하는 혼합복식(Mixed game) 경기가 있다.
2. 경기의 구성
테니스 경기는 포인트, 게임, 세트, 매치의 4단계로 구성된다. 즉 4점(point)을 선취하면 1 게임을 얻는다. 그러나 3대3의 포인트가 되면 듀스(deuce)라 하여 계속 2점을 얻을 때까지 제한 없이 계속하게 된다. 세트(Set)란 어느 한 선수가 6게임을 먼저 얻으면 1세트를 이기게 되며 게임 스코어가 5대5일 때는 게임 듀스(game deuce) 라 하여 2게임의 차이가 날 때까지 계속하게 되며 이것을 롱 게임(long game) 이라 한다. 그러나 롱게임일 때는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요즘은 타이브레이크 시스템(tie break system)이라는 시합 방법을 실시하고 있다.
매치(match)란 승패를 결정짓는 세트 수를 말하며 남자의 경우는 보통 5세트 매치로서 3세트를 선취하면 승리하게 되며, 여자와 혼합복식경기는 3세트 매치로서 2세트를 선취하면 된다.
3. 스코어 부르는 법
테니스 스코어 콜하는 방법은 다른 경기와 달라 매우 복잡하고 어려운 것 같으나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다른 경기와 틀리는 것은 포인트 스코어의 콜 뿐으로서 0을 러브(love), 1을 fifteen, 2를 thirty, 3을 forty라고 부르는 것 뿐이다. 이 때 콜은 반드시 서버(볼을 처음 치는 사람)부터 콜 하는 것이 원칙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