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고차단성 플라스틱 포장재료
1. 정의 및 종류
모든 포장은 환경으로부터 제품을 보호한단는 의미에서 “차단성” 포장이라 할 수 있지만, 유연포장업계에서는 외부로부터 침투되는 기체에대한 제품의 보호를 “차단성”이란 의미로 사용하고 있으며, 여기에서 기체란 수분, 산소, 질소, 이산화탄소와 같은 일반적인 기체 뿐만아니라 향을 내는 유기화학물질까지를 포함한다.
일반적으로 고차단성플라스틱포장재료라고 하는 것은 그 기준물성인 산소투과도의 수치가 8(cc/m2․24시간)이하인경우 초고급 차단재, 15(cc/m2․24시간)이한인 경우 고급 차단재로 보고 있다.
일반적인 범용 수지의 경우 분자구조상 유리나 금속캔과는 달리 수증기나 산소 등이 투과되는 결점이 있으므로 이를 극복하기 위해 차단성이 우수한 소재를 찾게되었고, 기존의 차단성 재료인 폴리비닐 알콜(PET), 폴리아크릴로 니트릴(PAN), 나일론과 더불어 EVOH, PVDC등이 우수한 차단성을 갖는 포장재료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고차단성 필름, 시트, 병 등으로 제품화되어 식품(육가공, 마요네즈, 케찹 등)이나 특수용으로 사용되고 있다.
각종 식품포장에 쓰이는 플라스틱 재료의 사용량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신소재의 개발, 가공기술 등의 발전으로 우수한 차단성을 갖는 플라스틱 포장재료의 활용 범위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여기서는 차단성이 우수한 포장재료인 나일론, EVOH, PVOC등에 대해서 공압출, 코팅과 같은 가공기술에 따른 현황 및 제품의 품질 수준을 비교 분석하였다.
2. 특성
가) EVOH(Ethylenevinylalcohol)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