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차별곡선 [無差別曲線, indifference curve]
①) 무차별곡선이란
경제학에 많이 나오는 무차별곡선 중에서 일반적으로 ‘무차별곡선’ 이라고 부르는 곡선은 소비이론에 자주 등장한다. 일반적인 무차별곡선은 효용(效用)무차별곡선이며 다음의 함수 u=u(x,y)에서 나온다.
무차별곡선이란 개인의 동일한 만족이나 효용을 나타내는 곡선이다. 다른 말로는 ‘몇 가지의 재화가 소비자에게 주는 효용이 같은 수량끼리 묶은 조합을 나타내는 곡선이며, 이 곡선 위의 점에 해당되는 수량의 조합이 실현되면 어느 조합이나 소비자에게 같은 만족을 주기 때문에 차별이 없다.’라고도 정의할 수 있다. 주로 소비이론에 자주 등장하지만 생산이론, 후생이론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우선 무차별곡선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임의로 무차별곡선을 그려보겠다. 아래의 표는 동일한 만족을 주는 상품의 조합을 이기 때문에 X재와 Y재의 상품조합구성은 다르지만 각 상품조합의 효용은 같다.
X재 소비량
34579
13
Y재 소비량
12
86432
[ X재, Y재의 상품조합들의 점을 연결하면 하나의 궤적 : 무차별곡선]
②) 무차별곡선의 성질
일반적인 무차별 곡선의 성질을 알아보면 첫째, 무차별곡선은 우하향 한다. 무차별곡선이 우하향하는 이유는 한정된 자금에서 X, Y재를 구매할 때 X재의 수요량을 증가시켜 만족감이 커지면, 소비자에게 똑같은 수준의 효용을 주는 상품조합의 집합인 무차별곡선의 특징상 Y재를 줄여 만족감을 낮춰야 동일한 무차별곡선에 위치할 수 있기 때문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