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환기 러시아의 이해 과제물
러시아의 항공우주산업
1. 러시아 항공우주산업의 현황
1) 항공산업
냉전시대 때 구소련은 서구세력과의 힘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핵전력 뿐 아니라 비핵전력, 즉 재래식 전력에도 많은 투자를 하였으며, 특히 항공기 산업은 그 엄청난 방위수요에 의해서 크게 발전하였다. 하지만 구소련의 붕괴로 인해 냉전시대가 종식되자 러시아와 CIS국가들의 항공기 산업은 큰 타격을 입게 되었다. 옐친정부의 친 서방정책과 경제우선정책으로 인해서 방위수요는 급감하였고, 예산부족으로 기술발전은 지체되었다. 러시아 정부는 이러한 어려운 상황을 통합, 민수 전환, 외국기업과의 합작이라는 방법을 통해 해결하려 한다.
2001년 러시아 항공 우주국은 보잉과 항공우주기술 분야에서 장기 협력에 대한 협정을 하였고, 러시아의 대표 항공그룹인 수호이와 일루신은 미국과 보잉과 공동으로 리저널 제트기의 연구를 시작했다. 또한 7월에는 유럽의 EADS와 항공, 우주 기술 전 분야에 걸친 합병회사를 설립하는 협정을 체결하였다. 또한 2006년에는 러시아의 주요 항공기 제작업체인 트포레프(Tupolev)나 일류신, 수호이 등을 통합한 OAK(United Aircraft Company)을 설립하여 정부의 자금을 집중 투입해 전력분야의 재건을 꾀하고 있다.
비록 이전 소련 때와 같은 수준의 위상은 아니더라도 러시아의 항공기술력은 여전히 미국, 유럽과 함께 세계의 항공산업을 선도하는 수준에 있다. 전투기 분야에서는 아직도 미국과 세계 1, 2위를 다투고 있고, 유럽이 그나마 그 뒤를 힘겹게 쫓아오고 있다. 수 천대가 넘는 수호이, 미그기 전투기는 아직도 많은 국가의 영공을 수호하고 있으며, 특히 항공역학 부문에서는 미국보다도 앞서 있다.
러시아의 항공우주 산업은 일루신, 미그, 수호이, 투볼레프, 야코블래프, 밀 등 6개의 그룹으로 계열화 되어 있다.
a)일루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