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론
가. 남과 북이 나뉜 이유
- 남과 북은 1950년 6월 25일 새벽 북한 공산군이 남북 군사분계선이었던 38선을 넘어 기습 남침함으로써 한국 전쟁이 나서 나뉘게 되었다. 한국 전쟁은 1951년 7월 8일에 개성에서 휴전회담이 열려 휴전 협정이 되기 전까지 무려 25개월에 걸렸다. 결국 1953년 7월 27일 오전 10시에 제 159차 본회의에서 유엔군 수석대표 해리슨중장과 북한과 중국 측 대표 남일이 3조 63항의 휴전조인문에 합의함으로써 휴전 협정을 하였다. 이로써 6.25 전쟁은 정지되었으나 국토는 휴전선으로 분단되었다.
나. 남과 북 한국 전쟁 이후
- 한국전쟁의 휴전협정 이후 남과 북은 서로 간첩과 각종 무력시위를 통해 서로 대치해 왔다. 또한 최근에는 연평해전과 천안함 사건과 관련 바다에서의 북한과 마찰이 심해짐을 통해 워치콘과 데프콘이 항시 격상할 준비를 하고 있으며, 개성공단을 통한 평화분위기는 북한의 외줄타기 외교로 인해 매일 흔들리고 있다. 북한의 핵보유와 남한의 국방개혁을 통해 한반도가 전쟁의 기운이 감돌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일본, 중국, 러시아, 미국 등도 1950년대와 다른 입장들을 취하며 국제 관계 또한 복잡해지고 있다.
◎ 본론 (남과 북의 정치. 교육, 경제. 사회에 대한 비교)
가. 정치
ⓐ 남한
- 의미 : 정치는 인간이 인간답게 살아갈 수 있는 자유로운 환경과 참된 행복추구이며 인간은 합리적 존재로 가정, 개인의 자아실현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다. 권력을 획득, 유지하기 위해 상호 경쟁하고 권력을 행사하는 것이다. 이러한 정치는 국가만이 하는 것이 아니라 국가, 정당, 사회단체, 시민단체, 개인 등의 상호작용 현상 모두를 정치라 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