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 목 :
교 수 :
학 번 :
이 름 :
학 과 :
제 목 :
◎ 폐수의 물리적 처리란
침전, 부상, 여과, 원심분리 등 물리적인 고액분리법을 폐수처리에 사용하는 것으로 폐수중의 고형물이나 현탁물의 크기, 비중 등에 따라 그 선택이 될 수 있다. 침전처리는 수중의 고형물의 침강 속도를 구하고 목표로 하는 입자의 침강에 요하는 시간보다 긴 체류시간을 요하는 조를 만듦으로써 가능해진다. 침전조의 용적을 적게 하기 위해서 경사판이나 튜브를 넣는 형식도 있다. 부상처리는 비중이 가벼운 것의 분리에 사용하고 침전현상을 이용한다. 중력에 의한 분리는 입경이 작게 되면 현저히 능률이 나쁘게 되기 때문에 콜로이드(0.1m~1nm) 등에서는 응집시킴으로써 분리를 쉽게 한다. 여과에는 청칭여과와 탈수여과가 있지만 전자는 모래 등을 여과재로 층으로 하여 그 중을 물을 흘려 현탁질을 모래에 의해 포착한다. 탈수여과는 여표 위에 고형의 물건(프레코드제)의 케이크를 유지시킨 것으로 여과재로 가업 또는 진공에 의해 오니(sludge)를 탈수하는 것. 원심분리도 오니의 탈수에 쓰이는 것이 많다.
◌ 막 분리기술
1) 막분리막의 정의 및 역사
분리막이란 막의 미세한 공극을 통하여 틍정 성분을 선택적으로 통과시킴으로써 혼합물을 분리시킬 수 있는 일반적으로 고체막으로 막의 물리화학적 성질에 의해 물질의 통과속도가 결정된다.
2) 분리막의 종류
막분리 기술은 정밀여과, 한외여과, 나노여과, 역삼투여과, 전기투석등이 있으며 공경의 크기 및 흡착, 막표면에서의 용해 및 확산등의 분리 원리를 응용하여 물질을 분리한다.
3) 분리막 모듈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