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Tension Test
인장시험
1.서론
-실험의 정의
설계에 필요한 여러 가지 중요한 기계적 성질을 측정한다. 시편의 장축을 따라 인장 하중을 점차적으로 증가시키면 시간에 따라 시편의 변형이 일어나며, 결국 시편은 끊어지게 된다.
-필요성
구조물 따위에 재료가 사용될 경우 재료가 그 규격에 맞는가를 데이터로부터 알 수 있다. 또한 다른 대체 재료로 무엇이 쓰일 수 있는지도 실험 데이터로 알 수 있다.
-목적
인장 시험은 공업용 재료의 기계적인 성질을 알기위한 기본적인 시험으로써 재료강도에 관한 기초적인 자료를 얻기 위해서 하는 시험이다. 시험기를 사용하여 시험편을 서서히 인장하여 항복점, 항복강도, 인장강도, 연신율, 단면 수축률, 등을 측정할 수 있다. 구해진 데이터로부터 결과 값을 확인하여 그 재료가 구조물에 사용할 수 있는지 또는 다른 재료와 바꾸어서 사용할 수 있는지 등을 결과 값을 비교하여 알아보기 위함에 목적이 있다.
2.이론적 배경
1)응력(Y축) -변형률(X축) 선도
구조물이 변형되는 정도를 나타내는 변형률은 가해지는 응력에 따라 변한다. 응력과 변형률의 관계식은 아래와 같다.
이 식은 훅의 법칙으로 알려져 있으며, 비례상수 E는 탄성계수 혹은 영의 계수라고 한다.
2)탄성변형
응력과 변형률이 비례하는 변형을 탄성변형이라 하며, 응력과 변형률 선도는 직선 관계를 가지며, 이 직선의 기울기는 탄성계수 E에 대응된다. 이러한 탄성 계수는 재료의 강성도로 볼 수 있으며, 탄성변형에 대응하는 재료의 반발 정도를 나타낸다. 탄성계수가 클수록 재료가 변형을 잘 일으키지 않는다는 것을 나타내며, 주어진 응력에서는 탄성 변형률은 더 작아진다. 탄성계수는 탄성 굴절의 정도를 산출하는 데 사용되는 중요한 설계 변수이다. 탄성변형은 영구적인 변형이 아니며, 응력을 제거시키면 재료는 원래의 모양으로 되돌아간다.
3)의탄성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