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상대밀도는 현장에서 사질토의 단단한 정도를 나타내기 위하여 흔히 사용되는 용어로서 흙이 얼마나 느슨하고 조밀한 정도인지를 나타낸다. 점성이 없는 사질토의 다짐정도를 나타내는 수치로 다짐 후 느슨한 상태인지 조밀한 상태인지를 판단한다. 상대밀도를 구하는 방법으로는 공극비로 구하는 방법과 건조밀도로 구하는 방법이 있다.
2. 실험 목적
조밀한 조립토는 일반적으로 강도는 크고 침하는 적게 발생하여 토목공사 지반으로서 우수한 특성을 가지고 있고, 느슨한 흙은 그 반대이다. 따라서 조립토(모래, 자갈)가 느슨한 상태에 있는지 조밀한 상태에 있는지를 파악하고, 조밀의(또는 느슨한) 정도를 수치적으로 표현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 모래나 자갈, 즉 조립토에 대하여 조밀한(또는 느슨한) 정도를 수치적으로 표현하는 척도로서 상대밀도라는 지수를 사용한다.
모래와 같은 조립토에서 토립자의 배열상태 즉, 느슨한 상태에 있는가 혹은 조밀한 상태에 있는가를 알기 위해서는 간극비만으로는 명확하지 못하므로 상대밀도란 용어를 사용하여 조밀한 정도를 판단하는 기준으로 사용하며 상대밀도는 모래의 거동을 정의하는데 가장 믿을만한 지표이다. 현장에서는 원비나의 상대밀도를 표준관입시험에 의하여 추정하기도 한다.
상대밀도의 개념
3. 사용 설비 및 기구
가. 흙 시료
나. 깔대기
다. 시료 캔
라. 버니어캘리퍼스
마. 저울
바. 곧은 날
사. 체(sieve)
4. 실험 방법
가. 버니어캘리퍼스로 시료 캔의 높이와 직경을 측정해 부피를 알아낸다.
나. 시료 캔의 무게를 측정한다.
다. 시료 캔을 편평한 바닥에 내려놓는다.
라. 시료를 깔대기에 넣어 시료가 쌓이는 높이와 최대한 떨어지지 않게 자유낙하시킨다.
마. 시료 캔 상부의 모래를 곧은 날로 조심해서 깍아낸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