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문학교육은 어떻게 할까.
1) 내면화를 고려한 교수.학습 방법
내면화를 고려한 문학 교수.학습 방법으로 문학수업 절차 모형을 살펴보면, 계획단계→진단단계→지도단계→평가단계→내면화 단계로 총 5단계로 이루어진다. 이 모형은 이전에 국어 교육에서 일반화 되어있던 계획→진단→지도→발전→평가 의 5단계 모형 이후 문학 교육의 특성을 살린 교수.학습 모형이라는 점에서, 그리고 문학 작품의 장르적 특성에 맞는 각종 활동을 제시한 교수.학습 모형이라는데 의의가 있다. 또한 내면화 단계를 설정한 것은 독자의 내면에서 이루어지는 공감, 감정이입, 비판적 감정 등을 교수.학습의 과정에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다. 내면화는 문학 교수.학습의 마지막 단계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문학작품을 읽고 감상하는 전 과정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활동임을 잊지 말아야한다.
2) 반응 중심 교수.학습 방법
반응 중심 교수.학습이란 학생들이 문학 경험에 대한 자신의 반응과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것을 중시하는 교수.학습 방법이다. 반응 중심 교수.학습 방법은 주입식.암기식 문학교육에 대해 비판하던 시점에서 문학 작품에 대한 학습자의 반응을 중시하는 교수.학습법으로 나타나게 되어 많은 관심을 받았다. 이러한 반응 중심 교수.학습 방법은 1단계: 반응의 형성: 텍스트와 학생의 거래, 2단계: 반응의 명료화: 학생과 학생 사이의 거래, 3단계: 반응의 심화: 텍스트와 텍스트의 상호 관련의 3단계를 따른다.
3) 대화 중심 교수.학습 방법
대화 중심 교수.학습 방법은 문학 작품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다양한 형태의 대화 를 중시한다. 교수.학습의 관점에서 볼 때 대화는 세 층위로 이루어지는데 이는 수업 현장에서 문학 작품을 해석하고 감상하는 과정이기도 하면서 핵심적인 교수.학습 절차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전체적인 대화 중심 문학 교수.학습 방법을 위한 절차는 다음과 같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