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투어 컨덕터란(Tour conductor)
‘세계 곳곳을 돌아다니면서 돈도 벌 수 있는 직업 어디 없을까’라는 생각을 갖고 있다면 투어컨덕터라는 직업에 도전해 볼만 하다.
투어컨덕터는 국내 관광객을 인솔해 편안한 외국 관광을 할 수 있도록 해외여행의 시작부터 끝까지를 안내해 주는 전문가. 가령 해외에서의 호텔 숙박, 여행 스케줄 등을 작성하고 관리하는 일을 맡는다.
요즘은 해외여행이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투어컨덕터는 바로 해외여행 시 여행자들의 편의를 위해 생겨난 직업으로 내국인의 해외여행을 안내하는 사람이다. 이들은 여행자들과 함께 해외로 나가 여행자들이 해외여행을 할 때 부딪히는 어려움을 해소해 주고 호텔 숙박, 여행 스케줄 등을 작성하여 여행자들이 좀 더 편하게 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우미 역할을 한다.
투어컨덕터(T/C)의 역할
투어 컨덕터는 해외여행과 관련한 모든 상황을 총감독하는 지휘자라 할 수 있다.
일반 여행객에게 익숙하지 않은 출입국수속과 항공권의 수속, 현지호텔의 체크인·아웃에서부터 여행지에서 필요한 차량, 가이드 등 고객이 편안하게 여행할 수 있도록 모든 일을 대신해 주고 섭외 하는 일을 한다.
또한 외국에서 직접 관광객을 현지 관광지로 안내하는 L/G(Local Guide)와 호흡을 맞춰 일하기도 하고 L/G의 업무를 병행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L/G란 해외에 상주하면서 현지의 관광안내를 담당하는 사람으로 각 지역에 대한 역사와 문화와 관련된 지식을 겸비해야 한다.
또한 여행에서 돌아올 때까지 여행객의 안전을 책임지는 것도 투어 컨덕터의 중요한 역할이다. 때문에 항공기 연착, 질병사고 등 비상사태까지도 책임지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