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 차 ]
Ⅰ. 서 언
Ⅱ. 정부 형태의 개념과 의의
Ⅲ. 정부 형태의 분류
Ⅳ. 내각책임제와 대통령 중심제
Ⅴ. 한국의 정부형태 변천과정
Ⅵ. 결 언
Ⅶ. 참고문헌
Ⅰ. 서 언
정치의 개념은 옛날부터, 수 많은 학설과 의견이 나왔고, 그로 인한 논쟁이 수 없이 이루어진, 사회과학의 한 갈래이다. 그 정치라는 개념과 아울러 국가의 몸통이라고도 하는 정부 역시, 역사 속에서 톱니바퀴처럼 같이 맞물려 현재에 이르고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정부의 형태란 무엇인가
정부 형태는 나라의 행정(혹은 정부)에 관련한 사람, 제도, 또 그들 간의 관계로 구성된 사회적 제도를 말한다. 다른 형태의 정부는 대개 다른 정치 체제(별개의 하지만 관련이 있는 개념으로 보통 간주되는 용어)를 가지게 된다.
정부의 형태에 대해 여러 방안이 제안되거나 실제로 수행되었다. 이처럼 다양한 정부 형태에 관한 연구 분야를 공민1)1)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정치에 참여할 자격을 가진 국민
학 또는 비교 행정이라고 부른다.
현재 세계 200여개 국의 나라에서 살펴보면, 그 국가에 정부가 없는 곳은 거의 없다고 할 수 있다. 아니, 정확히 말하자면 정부가 없는 것이 아니라 정부 형태가 없는 곳이 없다고 해야겠다. 다시 말해 지구상에 있는 국가 수 만큼의 정부형태가 존재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우리나라도 대통령제라는 정부형태를 가지고 국가를 운영해 나가고 있다. 물론 이 형태가 고대부터 내려온 것은 아니다. 수 많은 정치형태를 거쳐서 현재 현대 정치에서의 정부의 한 형태인 대통령제를 선택해 국가를 영위하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그 수 많은 정치형태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지금부터 우리는 정부형태의 다양한 유형에 대해 살펴보고 그 것의 특징과 구분에 대한 고찰을 해보도록 하자.
Ⅱ. 정부형태의 개념과 의의
1) 개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