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읽어야 즐겁다
애니메이션의 정의
애니메이션(animation)은 생명을 부여하다라는 의미의 라틴어 애니마에서 온 말로 생명이 없는 윤곽이나 형태에 인위적으로 움직임의 환상을 창조하는 작업을 의미한다.
애니메이션은 영화의 한 분야로서, 기본적으로 연속적으로 제시되는 영상을 통해 움직임을 보여주는 것이다.
애니메이션의 정의
애니메이션은 하나하나의 정지된 그림을 동화(動)로 만들어 연속적으로 보여줌으로써 움직임이 있는 살아 있는 영상으로 표현해낸 것이다.
한편 애니메이션은 실사영화(live action) 와는 구분된다.
애니메이션의 특징
실제로 불가능한 일을 실현시킬 수 있다.
글로만이 아닌 영상을 보여주기 때문에 더 친근감을 가질 수 있게 한다.
실제보다 과장되게 표현된다.
움직일 수 없는 실체의 것에 움직임을 부여 → 창조적 성찰과 주체적 향유를 극대화
애니메이션의 종류
셀 애니메이션
1915년 미국의 제작자 얼 허드(Earl Hurd)에 의해 고안되었다.
셀 애니메이션의 작업과정은 당시의 산업시스템과 맞물려 작업의 분업화 전문화로 이어졌고 오늘날까지 상업애니메이션에 가장 적합한 제작방식으로 여겨지고 있다.
셀 애니메이션
풀 애니메이션
풀 애니메이션은 1초당 24장의 그림을 그려 사용하는 것으로 자연스러운 동작을 얻을 수 있으나 많은 제작비용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주로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에서 사용되는 방식이다.
B
리미티드 애니메이션
리미티드 애니메이션은 1초당 10~12장 정도의 그림을 그려 사용하는 방식으로 풀 애니메이션보다 훨씬 경제적이고 제작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기 때문에 주로 텔레비전 시리즈에서 사용된다.
리미티드 와 풀 애니메이션의 차이
위가 풀 애니메이션이고 아래가 리미티드 애니메이션이다.
보면 풀 애니메이션이 리미티드 애니메이션보다 프레임이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샌드 애니메이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