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 생리학] 환경에 대한 식물의 반응
리포트 > 자연과학
[생물 생리학] 환경에 대한 식물의 반응
한글
2012.04.12
7페이지
1. [생물 생리학] 환경에 대한 식물의 반응.hwp
2. [생물 생리학] 환경에 대한 식물의 반응.pdf
[생물 생리학] 환경에 대한 식물의 반응
[ 환경에 대한 식물의 반응 ]

식물의 겉모양과 사는 방법의 차이는 그 지역의 기온과 광선, 일조량과 바람, 수분 등의 환경조건들이 식물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에 대한 기록이라고 할 수 있다. 고산 툰드라에서 사는 식물들이 생존을 어렵게 하는 여러 가지 조건들을 극복하고 살아남을 수 있었던 것은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자신만의 독특한 생존 방식을 끊임없이 개발해왔기 때문이다.

1. 식물의 겨울나기
가을이 되어 기온이 점점 떨어지면 단풍이든 잎들이 떨어지기 시작한다. 이러한 낙엽 현상은 기온이 내려가면서 땅속 물의 온도까지 내려가게 되어 뿌리가 제 구실을 다할 수 없기 때문에 일어난다. 즉, 겨울이 가까워 오면 뿌리의 기능이 약해져서 뿌리로부터 올라오는 물이 부족해질 뿐만 아니라, 날씨가 건조하여 잎이 가지고 있던 수분까지 증발해 버리므로 나무는 잎을 떨어뜨림으로써 물의 증발을 막아 몸을 보호한다. 그와 함께 잎에 있던 양분은 가지 쪽으로 옮겨져 지방이나 당분으로 저장되어 추위에 대비하고, 쉬는 상태로 겨울을 난다.

2. 여러 가지 겨울나기
소나기전나무 등 늘푸른나무는 잎이 지지 않은 상태로 겨울을 난다. 그러나 갈잎나무는 잎이 모두 떨어뜨리고 겨울눈의 상태로 겨울을 난다. 나무의 겨울눈이 털 또는 비늘잎으로 덮이거나 단단한 껍질에 쌓여서 추운 겨울을 지내고, 풀은 땅위에 있는 부분이 죽어도 씨를 남기거나 땅속 부분이 살아남아 겨울을 난다. 즉, 한해살이풀은 가을에 씨앗을 남긴 후 겨울에 시들어 버리고, 여러해살이풀은 잎을 땅위에 남겨 놓은 채로 겨울을 나거나, 땅속줄기나 땅속뿌리에 눈을 만들어 겨울을 나기도 한다. 이처럼 식물의 겨울눈이나 씨앗이 싹을 틔우지 않고 쉬고 있는 상태를 휴면이라고 한다.

3. 겨울눈
....
식물생리학-환경에 대한 식물의 반응 식물생물학 - 환경에 대한 식물의 반응
생물학 - 환경에 대한 식물의 반응 식물공장 - 식물공장의 장단점, 외국의 사례에..
각성과 오르가즘의 생리학(성교시의 생리적 반.. 스포츠 생리학 - 저기압, 고기압과 마이크로중..
스포츠 생리학 - 저기압, 고기압과 마이크로중.. 환경문제의 글로벌리제이션과 글로벌 대응
생태환경복원 - 생태 교란식물에 대해 조사 기후변화에 따른 생태계변화[극지방]
식물특허에 관한 조사 - 식물을 특허청에 등록.. 식물에 대하여
생물교안 남녀의 성에서의 전희와 성교
 
발효식품에 대해서
[무기화학] 원자가결합이론, ..
[일반화학실험] 방향족 니트로..
실험보고서 - MBL을 이용한 마..
[솔루션] 원성필 열역학 2009..
열전대 실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