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와 문학-루쉰의 작품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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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시아와 문학-루쉰의 작품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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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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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시아와 문학-루쉰의 작품 해석
어스름에서 탈출하고자 했던 남자, 루쉰

1.작가분석-루쉰
루쉰은 중국 현대문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인물이다. 부농지주의 아들이며 애초 의학도로서 일본을 방문했고 그 와중에 의사의 꿈을 접고 5.4 리얼리즘문학의 대표 소설가이자 혁명을 꿈꾸는 사상가의 길을 걷기 시작한다. 루쉰은 총 33편의 소설을 발표했으며, 그 중 단편소설인 〈장명등〉은 1925년 루쉰의 나이 45세에 쓴 작품이다.

@루쉰에게 영향을 미친 두 가지 사건
(1) 신해혁명
1911년에 일어난 중국의 민족주의 혁명으로 쑨원을 대총통으로 하는 중화민국이 탄생하였다. 혁명파는 제2,3의 혁명(1913년, 1915년)을 일으켜 위안스카이 정권과 대결하였으나, 반제. 반봉건의 과제를 완벽히 해결하는 데 실패하였고 5.4운동 이후로 미루어 졌다.
(2) 5.4운동
1919년 5월 4일 북경의 학생들이 일으킨 반제국주의, 반봉건주의 혁명운동. 중국의 신민주주의 혁명의 출발점으로 평가되며, 또한 근대사, 현대사의 새로운 기원을 여는 시기로 평가되기도 한다. 이 5.4운동은 애국운동에 그치지 않고, 봉건주의에 반대하고 과학과 민주주의를 제창하는 문화운동의 요소를 띤 광범한 민중운동으로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다.

@루쉰은 중국 민중 전통 노예관을 타파하기위해 노력했다.
루소, 슈티르너, 니체, 톨스토이(중략) 이들은 단지 파괴하는 선에 머물지 않고 발아래 거추장스럽게 걸리는 낡은 레일을 파편까지 깨끗하게 치워버렸다고 쓴 다음 그는 그러한 ‘미치광이’들이 나타나기 어려운 중국의 정체를 저주하고 경멸했다(중략)노예사관은 이처럼 전혀 출구가 없는 역사관이다. 돌파구로서 루쉰이 간신히 머리 속에 구상할 수 있었던 것이 루소나 니체 같은 ‘궤도파괴자’였는데 루쉰은 그들조차도 ‘미치광이’의 이미지 외에는 표현할 방법을 찾지 못했다.

@장명등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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