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기물]
1.폐기물
지금 우리 인류는 쓰레기 처리에 고민을 해야 하는 시기가 왔다.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사람들은 자신에게 필요한 물건을 모두 자연에서 얻었다. 하지만, 산업화가 일어나면서 경제가 성장하고, 생활수준이 높아지면서 우리가 쓰는 자원의 양이 늘어났고, 그에 따른 쓰레기의 양도 늘어났다. 예전에 쓰레기의 대부분은 찌꺼기와 연탄재였지만, 요즘은 플라스틱, 각종일회용품, 못 쓰는 가전제품 등의 쓰레기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그 중 가장 문제는 플라스틱이다. 플라스틱은 잘 분해되지 않는 폐기물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폐기물을 처리해야 할 텐데, 어떻게 처리하는지 알아보자.
2.폐기물 처리방법
폐기물 처리방법에는 크게 5가지가 있다.
1)단순매립방식
말 그대로 단순하게 매립한다는 것이다. 지금까지의 일반적인 쓰레기 처리법이었다. 매립법은 구덩이를 파서 쓰레기를 파묻어 버리는 것이다. 이 단순매립방식은 2차 오염을 발생시킨다. 쓰레기가 일정 높이로 쌓이면 그 안에 있는 미생물들이 활동하면서 쓰레기 분해를 촉진하여 온도를 높이는데, 온도가 높아지면 메탄 발생 균의 활동이 활발해져 메탄가스가 발생한다. 이 메탄가스로 인해 가끔씩 매립장에선 폭발이 일어나기도 한다. 또한, 쓰레기에 포함된 수분은 서서히 조금씩 모여 토양 속으로 스며들게 되는데, 이를 침출수라고 한다. 이 침출수는 지하로 스며들어 흙과 지하수를 모두 오염시킨다.
2)위생매립방식
단순매립방식이 이렇게 환경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위생매립의 기본 원리는 ‘준호기성방식’으로써, 이는 쓰레기 더미 속에 공기를 통과시켜 쓰레기가 분해되는 속도를 촉진시키는 방법이다. 차폐층, 쓰레기, 흙 이 순으로 쌓게 된다. 이 방법을 ‘매일 복토방식’이라고 하는데, 이는 일반쓰레기와 연탄재를 분리수거 해야 한다. 또한 침출수를 모아서 정화처리를 하기 위한 집수판과, 가스관도 필수적으로 설치되어야 한다.
3)소각방식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