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21세기는 정보통신 기술과 대량운송기술의 발달로 국가 간 교류가 활발해지면서 전통적인 국가주권 및 국민 그리고 국경개념이 그 의미를 점점 상실해가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현상은 다양화와 다원화라는 현대사회를 대표하는 특성이 되었고 단일민족의 폐쇄적 순혈주의를 자부해온 우리나라에 급속한 변화를 가져왔다.
2006년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최근 15년간 한국의 국제결혼 추세에서 한국남성과 외국여성 사이의 결혼이 47배나 증가하였다고 한다. 이러한 국제결혼 증가는 국제결혼가정자녀들이 증가하는 결과를 낳고 있다
본론
다문화’ 라는 말 속에서는 각기 다른 문화가 공존함을 뜻하며 ‘혼혈아’라는 말 보다는 ‘다문화가정 자녀’라는 말이 인권적인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다문화가정 자녀 어려움은 첫째로 신체적 차이에 따른 어려움이다.
외모가 다르다는 이유로 성장하면서 또래집단으로부터 집단 따돌림을 경험했다고 하는 비율이 2005년 보건복지부의 실태조사결과 17.6%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점 때문에 국제결혼을 원하는 남성의 경우 우리와 비슷한 외모를 가진 중국 베트남 등지의 여성을 선호하게 하는 경향을 부추기고 있다.
저학년의 경우 어려서 피부색이나 생김새에 대한 차별을 크게 받지 않고 있으나, 학년이 올라갈수록 스트레스와 상처를 받는 것은 물론이고 자아정체성을 확인하는 고민에 빠질 수도 있으며 중고교 진학연령대로 진입할 경우 정서적으로 민감한 학생들이 심리적위축감과 자신감 상실 등 정서적 발달에도 악영향을 미쳐 사회문제가 될 우려가 있다.
둘째로는 언어환경에 따른 어려움이다.
언어 상호작용에 있어서 가정의 충분한 모국어 습득 환경과 주된 양육자인 어머니의 사용언어 및 의사소통 유형은 아동의 언어발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다문화가정의 경우 아이와 대부분의 시간을 함께하는 주된 양육자인 외국인 어머니들이 한국말에 서툴기 때문에 남편들이 도와주지 않는 한 가정학습을 기대할 수 없는 형편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