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 약
삶의 질이 향상되면서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고조되면서 건설현장에서는 발생 폐기물의 감량 및 적정처리 방안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이에 정부는 건설 폐기물 처리 및 재활용과 관련하여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건설폐기물의 적절한 관리 및 처리는 선진국에 비해서 뒤떨어져 있는 실정이다. 건설폐기물의 재활용과 효율적인 처리를 위해서는 건설공사의 계획·설계단계에서부터 건설공사의 zero emission(무배출시스템:산업활동에 있어서 폐기물이 나오지 않도록 하는 새로운 순환형 산업시스템)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따라서 이번 연구 과제는 보다 실질적인 관계법령과 통일된 정책결정, 발새이원에서부터 최종처리까지 배출자의 역할과 분리·배출의 문제 등을 보완할 수 있는 종합적인 제도분야의 방안 마련과 함께 해체공사 기술의 개발과 보급, 재생골재의 생산설비를 개선, 품질의 적격한 기준 마련 등을 제시하였다.
1. 서 론
1.1 배경 및 목적
현대 사회에서의 인간의 삶의 질이 크게 향상되면서 환경오염은 가장 큰 문제점들 중 하나로 대두되었다. 이러한 환경오염에 대한 문제는 인간이 양적 팽창만을 추구하려는 노력의 결과로서 나타난 문제이며 일부 부산물 및 폐기물(특히 핵 폐기물)등은 공기, 수질, 땅에 대한 지구 환경을 크게 훼손시켜 생태계의 파괴와 더불어 인간의 생존까지도 위협하는 아주 커다란 해악이 아닐 수 없다.
환경오염은 발생은 아주 쉬워도 원래대로 복구시키기는 많은 물리적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다.
....